내가 어떻게 처신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나에 대한 사람들의 대접이 달라진다. 이건 법칙이다. 내가 굴종적 태도를 보이면 상대방도 나를 아래로 보고 함부로 대하게 된다. 이건 그 사람이 악의가 있어서가 아니라 본능이다.
인간 세상은 서열 사회다. 은연중에 무의식 중에 이 사람이 나보다 위인가 아래인가 서열을 따지게 된다. 그래서 나보다 서열이 아래라고 무의식적으로 판단하면 자신도 모르게 상대방을 막 대하고 배려를 하지 않게 된다.
왕은 스스로를 존중한다. 왕처럼 대접을 받으려면 왕처럼 행동해야 한다. 스스로의 힘을 믿고 당당하고 자신 있게 행동함으로써 왕관을 쓸 운명의 존재처럼 보여라.
신대륙에 가장 먼저 도착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사람들은 그를 이탈리아 귀족 출신이라고 생각했었다. 무슨 전설적인 장군의 후손이며 그의 사촌들은 무슨 황제의 후손이라느니 이런 이야기들이 당시에 널리 퍼져 있었다. 근데 이건 모두 헛소문이었다. 콜럼버스는 그냥 평범한 직조공의 아들이었다.
귀족 출신이라고 헛소문을 퍼뜨린 건 콜럼버스 본인이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자신이 대단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큰일을 해낼 것이며 자신에게는 왕족의 피가 흐르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귀족 가문의 후손인 것처럼 행동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런 콜럼버스를 보고 그렇게 믿었다.
항해 비용을 후원해 줄 후원자를 찾을 때 역시 그는 당당하고 대담하게 요구했다. "콜럼버스는 이렇게 허황된 요구를 내건 덕분에 자신의 지위를 곧바로 끌어올릴 수 있었다. 자신의 가치를 그토록 높게 잡는 것을 보면 분명 그럴 만한 가치 있는 사람일 거로 생각한 것이다."
"콜럼버스의 탐험가로서 자질은 지극히 평범한 수준이었다. 그러나 한 가지 점에서만큼은 천재였다. 자기 선전을 하는 방법은 기막히게 알았다."
"그는 배경이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되지 않을 만큼 자신감이 넘쳤다. 그렇다고 벼락부자들처럼 공격적이고 추한 자기 자랑을 하고 다닌 것도 아니었다. 그것은 조용하고도 차분한 자기 확신이었다."
내 몸값은 내가 정한다. 당신 안의 잠든 콜럼버스를 깨워라.
"항상 쾌활하고 자신감에 찬 모습을 보여주어라. 왕관을 쓰기 위해 태어난 사람처럼 행동하라."
"어린아이는 세상에 모든 것을 기대하고 요구한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좌절과 실패를 겪고 스스로 경계선을 설정한다. 세상에 대해 기대하는 것도 적어지고 쉽게 한계를 받아들인다. 알고 보면 스스로 부과한 한계들인데 말이다. 실패와 한계는 안중에 두지 말고, 마치 어린아이처럼 많은 것을 요구하라. 그러기 위해서는 '왕관의 전략'이라 불리는 특별한 전략이 필요하다."
"우리가 위대한 일을 할 운명이라고 스스로 믿으면 그러한 믿음이 바깥으로 발산이 된다는 것이다. 왕관을 쓰면 왕 주위에 아우라가 생기는 것과 같은 이치다. 밖으로 발산되는 그 기운은 주위 사람들을 감염시키고, 그들은 우리가 그토록 자신감이 넘치는 데는 필경 이유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왕관을 쓴 사람들은 아무 거리낌 없이 무엇이든 요구하고, 또 무엇이든 이룰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런 생각 역시 밖으로 발산되어 나온다. 그러면서 제약과 한계는 사라진다. 왕관의 전략을 한번 활용해 보라. 그러면 그 결실을 보고 놀라게 될 것이다."
"요령은 간단하다.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에 압도되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스스로를 속이는 것이라 해도, 행동은 왕처럼 품위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왕과 같은 대접을 받을 수 있다."
몇 가지 심리적 전략은 이렇다.
1. 콜럼버스 전략으로, 항상 대담한 요구를 하라. 당신의 몸값을 높게 매기고 흔들리지 마라.
2. 품위를 유지한 채로 최고 권력자를 대적 상대로 삼아라. 그러면 당신이 공략하고 있는 권력자와 동등한 수준이 된다. 이는 '다윗과 골리앗 전략'으로, 대단한 적을 고르면 당신도 대단해 보인다.
3. 윗사람에게 선물을 주어라. 뭔가를 주는 척하면서 더 큰 것을 가져가는 것은 고전적인 사기 수법이다.
"자신의 가치를 매기는 것은 당신 자신이라는 것을 잊지 마라. 적게 요구하면 그만큼만 얻게 된다. 하지만 많이 요구하면 당신이 왕만큼 가치 있는 사람이라 말하는 것이다. 비록 당신을 거절하더라도 사람들은 당신에게 존경심을 가질 것이며, 결국 그 존경심은 당신에게 생각지도 못한 도움을 줄 것이다."
단, 사람들에게 굴욕감을 주면서까지 자신을 고상하게 높이지는 말라. "당신이 발산해야 하는 건 자신감이지, 거만함이나 경멸감이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마라."
참고 도서
로버트 그린, <인간 욕망의 법칙>